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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소리
문학광장 〈문장의소리〉는
2005년부터 시작된 문학 라디오입니다.
2024년 새롭게 개편된 〈문장의소리〉는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문은강 소설가가 참여합니다.
![[문장의소리] 상실을 안고 어떻게 계속 살 것인가 with 백수린 소설가 | 809화 '지금 만나요'](/attachFiles/board/0032/20250626193440307.jpg)
![[문장의소리] 혀라는 열쇠를 들어 소설가가 칼춤 추는 시간 with 신종원 소설가 | 807화 '지금 만나요'](/attachFiles/board/0032/20250611220056672.jpg)
![[문장의소리] 노동은 눈물겹다 완강기가 필요해! with 백가경 시인 | 806화 '지금 만나요'](/attachFiles/board/0032/20250605081733721.jpg)
문장의소리
안녕하세요?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808회는 [생활세계의 작가들]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박세미 시인과 함께합니다 • 생활세계의 작가들 : 직업세계, 취미세계, 덕질세계 등. 작품세계가 아닌 작가들의 생활세계 면면을 조명합니다. 작가소개 박세미 시인은 201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내가 나일 확률』, 『오늘 사회 발코니』, 산문집 『식물스케일』 등이 있다. Q. DJ 우다영 : 최근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근황이 궁금합니다. A. 박세미 시인 : 항상 똑같이 일하며 지내고 있어요. Q. 시인님께서 최근 출간하신 산문집 『식물스케일』에 대해 직접 소개해주신다면? A. 제가 서문에도 쓰기는 했는데요. 제목에 ‘식물’이 있기는 하지만, 식물이 주인공은 아니고요. 제가 식물을 경유하여 만난 사람이나 공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희가 당연히 인간이다 보니 무언가를 인식할 때 인간 중심적으로 사고하게 되는데, 식물의 어떤 당위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쓴 것 같아요. Q. 『식물스케일』은 인연과 사람에 대한 산문인 것 같기도 한데,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어려워하지 않으시는지 궁금합니다. A. 굉장히 어려워하는 성격입니다. 아주 오랜 기간 기자 생활을 했는데, 기자 생활하며 항상 그 부분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오히려 그렇기에 관계 맺는 사람들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하여 이야기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하기도 합니다. Q. 아직 『식물스케일』을 읽지 않은 소라님들께 식물과 연결된, 기억에 남는 관계, 이야기를 들려주신다면? A. 사람을 새롭게 만나는 것들이 쉽지는 않은데요. 어떤 부분에 꽂히면 그걸 잘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요. 제가 『식물스케일』에 썼던 말 중에, 정말 멋있는 화분을 발견하고 그것을 주문하면서 그 화분을 만든 작가와 대면하는 일이 있었거든요. 알고 보니 그 친구가 건축과였던 거예요. 화분도 너무 마음에 들었지만, 그 작가분도 너무 좋아서 친구가 되어 지금까지도 우정을 나누는 사이가 된 것이 특별한 인연인 것 같아요. [credit]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문은강 소설가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아이디어랩 (Makesense 이용호) ㅇ 기획·총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 * 문장의소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이 기획하고 작가들이 직접 만드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는 문학광장 유튜브와 누리집, 팟빵을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 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807회는 '지금 만나요'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장편소설 '불새'를 출간하신 시간 내용 신종원 소설가와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낸 작가를 만나 작품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 [초대손님] 신종원 소설가는 202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전자 시대의 아리아』, 『고스트 프리퀀시』, 장편소설 『습지 장례법』 등이 있다. 최근 장편소설 『불새』를 출간하였다. [방송정보] Q. DJ 우다영 : 최근 출간하신 장편소설 『불새』는 4원소 시리즈 중 두 번째 작품인데요. 계획 단계부터 4원소를 염두에 두고 계셨는지 궁금합니다. A. 신종원 소설가 :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았습니다. 마음속에 품고 있던 이야기를 했는데, 우연히 시간을 가로지르는 이야기가 되었어요. 쓰고 나니 오히려 이참에 원소에 빠져 볼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이전에 낸 장편인 『습지 장례법』이 워낙 축축했다 보니 이번엔 다 태워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불을 생각했고, 자연스레 4원소가 연계됐던 것 같아요. Q. 불에 관한 책이니만큼 최근 작가님께서 가장 불타올랐던 일이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A. 잘 아시겠지만, 책이 나오면 주변에 보내드려야 하잖아요. 그걸 제가 등단하고 세 번째 책 낼 때까지는 소화하기 쉬운, 거의 매년 한 권씩 나왔으니 쉬운 후 작업 같았는데요. 이번에 오랜만에 책을 내고 부치려 하니 정말 어렵더라고요. 선생님, 친구들의 주소지가 바뀌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하고요. 왜 내가 2년간 책을 내지 않았는가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기도 해서 힘들었습니다. 제가 직업이 딱히 있는 것도 아니고, 밖에 자주 나가는 것도 아니어서 2년간 어떻게 지냈는가에 대해 해명하는 것이 곤혹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Q. 출간하신 장편소설 『불새』에 대해 신종원 소설가님의 언어로 직접 설명해 주신다면? A. 제가 이 책이 어떤 책이라고 설명한 적이 없어서 어려운데요. 짧게 말하자면 젊은 사제 바오로가 진짜 성배의 행방을 찾으며 벌어지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조금 더 크게 말하자면 생명과 죽음의 대결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제가 한쪽 편을 선택해야 했고, 그렇게 선택한 이상 온 힘을 다해 필사적으로 그쪽을 옹호하고, 동의하고, 지지해야만 했던 소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 전작인 『습지 장례법』과 최근 출간하신 『불새』를 쓰시면서 어떤 차이가 있으셨는지 설명해 주신다면? A. 가장 큰 차이는 아무래도 전작이 장례로 끝나고, 이번 소설이 장례미사로 끝났다는 것이 의도적이라는 것이겠죠. 차이가 있다면 아무래도 『습지 장례법』의 장례는 ‘잘 묻어 있기를, 잘 헤어지기를 바라는 장례식’이었다면, 『불새』에서의 장례미사는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부활’이라는 점에서 형식은 비슷할지언정 작품이 지향하는
안녕하세요. 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 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806회는 '지금 만나요'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시집 '하이퍼큐비클'을 출간하신 백가경 시인과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낸 작가를 만나 작품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 [초대손님] 백가경 시인님은 2022년 '경향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시집으로 '하이퍼큐비클'이 있습니다 [방송정보] 00:00 인트로 01:07 자기소개 03:50 시집 '하이퍼큐비클' 07:20 기억에 남는 독자 코멘트 & 시집을 엮으며 힘들었던 점 09:22 하이퍼큐비클, 공간일까 감정일까 12:09 '하이퍼큐브에 관한 기록' 어떻게 쓰게 되셨는지 15:28 출구 없음의 순간 17:35 괴로웠던 노동의 경험 23:15 내가 시적 언어를 쓰는 방법 29:37 표를 예쁘게 만드는 꿀팁 31:00 다양한 해설들 36:30 진도 씻김굿 38:11 무슨 부귀영화를 누릴려고 39:39 시 낭독 43:20 맺음말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문은강 소설가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아이디어랩(MakeSense 이용호) ㅇ 디자인 | OTB Company ㅇ 기획·총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 문장의소리는 문학광장 유튜브와 팟빵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문장의소리 805화 2부 '생활세계의 작가들' 코너에서는 최근 산문집『아무튼, 미드』를 출간하신 손보미 소설가님을 모셨습니다. [초대손님] 손보미 소설가는 2009년 《21세기문학》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201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담요」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그들에게 린디합을』, 『우아한 밤과 고양이들』, 『맨해튼의 반딧불이』, 『사랑의 꿈』, 중편소설 『우연의 신』, 장편소설 『디어 랄프 로렌』, 『사라진 숲의 아이들』 등이 있다. 젊은작가상, 한국일보문학상, 김준성문학상, 대상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 첫 산문집 『아무튼, 미드』를 출간하였다. [방송정보] 00:00 손보미 소설가의 산문집 『아무튼, 미드』 중에서 01:00 '생활세계의 작가들' / 손보미 소설가 * 생활세계의 작가들 : 직업세계, 취미세계, 덕질세계 등. 작품세계가 아닌 작가들의 생활세계 면면을 조명합니다. [주요 방송 내용] Q. DJ 우다영 : 최근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근황이 궁금합니다. A. 손보미 소설가 : 삶이 거의 비슷한데요. 지금 시즌에는 개강했으니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학교에 가고, 나머지 날들은 거의 원고 작업을 하며 지내고 있는 것 같아요. 올여름에 책 두 권이 나오기에 책 준비를 하고 있고, 마감과 연재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 손보미 작가님의 근간인 『아무튼, 미드』에서 미국 드라마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 주시고 계십니다. 어렸을 적부터 미국에서 만든 드라마를 보셨다는 내용이 있기도 한데, 해당 내용을 자세히 청해 듣고 싶습니다. A. 아마 다영 작가님과 제 사이에 세대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제 세대라면 잘 아실 것 같은데, 일요일 낮에는 《레밍턴 스틸(Remington Steele)》, 굉장히 잘생긴 바람둥이 탐정이 등장해 사건을 해결하는 드라마인데요. 당시 일요일 오후 1시인가, KBS에서 했던 《전국 노래자랑》과 방영 시간이 겹쳤어요. 저희 아버지는 《전국 노래자랑》을 보시던 분이라 TV가 한 대였을 때 항상 둘 중 무엇을 볼 것인가에 대해 다툼, 갈등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반 정도는 이기고 반 정도는 졌어요. 제가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미드 중 하나가 《명탐정 몽크(MONK)》인데요. 토요일에 학교 끝나고 집에 가서 밥을 먹으며 봤었고, 몽크라는 사람이 마음속에 상처와 결벽이 있어 일상생활을 잘하지 못했어요. 도와주는 여성 캐릭터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주된 스토리였고요. 지금까지도 기억 나는 장면이 있는데, 몽크가 부잣집에 사건을 의뢰받아 갔는데, 기다리다 보니 지루해 옆에 있던 초콜릿 박스를 뜯어 초콜릿을 먹는 장면이었어요. 초콜릿을 뜯다 보면 은박지에 묻은 초콜릿이 손에 묻기도 하는데, 이 사람은 결벽이 있어 손에 안 묻게 먹으려다 손에 많이 묻히게 되고, 집 주인과 마주치며 어색해하는 장면이 있
돌아오는 길은 참으로 쓸쓸했다. 우리는 약속이나 한 듯 모두 입을 다물고 있었다. 이젠 필요 없게 된 꽃다발을 껴안은 채 순임이는 발끝을 내려다보며 걸었고, 병기는 연신 담배 연기만 한숨처럼 뿜어내고 있었다. 나는 자꾸만 뒤를 돌아다보았다. 그때마다 하얀 병원 건물의 벽에 무수히 뚫려 있는 유리창들이 마치 숱한 들짐승들의 눈알마냥 이쪽을 쏘아보고 있었다. 어디에 있느냐. 네 아우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 어느 흙더미 속에 산 채로 묻어 놓고 너 홀로 돌아오는 것이냐. 누군가가 등 뒤에서 그렇게 자꾸만 나를 불러대고 있었다. 상처 입은 한 마리 들짐승처럼 울부짖는 그 소리는 우리가 버리고 온 또 하나의 우리들의 부끄러운 아벨의 음성이었다. 우리는 다리에 다다랐다. 거기서부터 병원은 산자락에 가려져 더는 보이지 않았다. 다리 아래 개울에서 꼬마 아이들이 여럿 보여 웅성대고 있었다. 가방이며 신발을 모래밭에 벗어놓고 아이들은 허리까지 차오르는 물속에서 무엇인가를 건져내고 있는 중이었다. 우리는 걸음을 멈추었다. 수면 위로 희고 반짝이는 작은 점들이 무수히 떠내려오고 있었다. 그것은 죽은 물고기들이었다. 겨우 엄지손가락 크기의 어린 물고기들을 손으로 건져내며 아이들은 키들키들 웃음을 터뜨리고 있었다. “저 위쪽에서 어른들이 약을 풀었대요.” “뱀장어를 잡아요. 이만큼 큰 걸루만 많이 잡았대요.” 아이들이 우리를 올려다보며 소리를 질렀다. 개울 상류 쪽에서 사내 둘이 팬티바람으로 움직이고 있는 게 보였다. 아까 오던 길에 보았던 바로 그자들이었다. 우리는 난간에 기대어 서서 다리 아래 수면에 비치는 그림자를 내려다보았다. 거기, 자갈 박힌 푸른 하늘이 투명한 물밑에 깔려 있었고, 우리들의 얼굴 위로는 죽은 고기들이 허옇게 배를 드러낸 채 쉴 새 없이 둥둥 떠내려가고 있었다. “언제쯤······ 예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수면 위에서 병기의 얼굴이 말했다. “누구?” “상주 말이야.” “······” 그때 나는 아직 숨이 붙어 있는 작은 붕어 하나가 꿈틀거리며 떠내려가고 있는 모습을 줄곧 지켜보고 있는 참이었다. 한동안 침묵이 끼어들었다. “근데 말야. 난 아직도 한 가지만은 모르겠거든. 정말 그날 새벽 죽임을 당하기 전에 명부가 녀석의 집을 찾아갔었을까······” 병기는 여전히 시선을 물 위에 던져둔 채 말했다. “어쩌면······ 어쩌면 말예요. 그건 혹시 사실인지도 모르겠어요.” “뭐라구.&rd
문장의소리 제805회 : 1부 이소호 시인, 조시현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소리〉는 2005년 시작된 문학 라디오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문은강 소설가가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소호 시인은 2014년 《현대시》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캣콜링』, 『불온하고 불완전한 편지』, 『홈 스위트 홈』, 산문집 『시키는 대로 제멋대로』,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 『서른 다섯, 늙는 기분』 등이 있다. 최근 첫 소설집 『세 평짜리 숲』을 출간하였다. 조시현 시인은 2018년 《실천문학》에 단편소설 「동양식 정원」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2019년 상반기 《현대시》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시집 『아이들 타임』, 작품집 『AnA Vol.01』, 소설집 『이 사랑은 처음이라서』 등이 있다. 최근 소설집 『크림의 무게를 재는 방법』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소설집 『숨 쉬는 소설』에 수록된 조시현 소설가의 단편 「어스」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이소호 시인, 조시현 시인 Q. DJ 우다영 : 시와 소설을 병행하여 작품 활동을 하고 계신 두 분을 모셨습니다. 최근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조시현 시인 : 이제 막 출간하여 소개하는 자리를 가지고, 독자님들 뵙는 자리를 가지며 바쁘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이소호 시인 : 저도 독자님들 뵙는 자리를 가지고 있고, 이 책이 공교롭게도 제 열 번째 단행본이에요. 행사가 그런 걸로 좀 있고, 열 번째 단행본을 통해 좀 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두 작가님께서 최근 출간된 소설집을 소개해 주신다면? A. 조시현 시인 : 제 소설 『크림의 무게를 재는 방법』은 총 여덟 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실과 비현실, 우주와 지구,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소설들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소호 시인 : 제 『세 평짜리 숲』은 열 번째 단행본으로써 소설집으로는 첫 작품입니다. 연작 소설이고, 지구에 있는 ‘에어 포켓’에서 어디로 향해 생존해야 할지 두 명의 여자 주인공이 고민하는 밸런스 게임이 보이는 책입니다. Q. 시와 소설을 병행하는 두 분께서 느끼시기에 창작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이소호 시인 : 시는 굉장히 현실적으로 쓰는데, 소설은 상상력에 기대어 쓰는 것 같아요. 제 중편 소설도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세 평짜리 숲』도 미래의 지구에 대해 썼습니다. 저도 왜 그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소설이라고 한다면 시와는 다른 길을 가 보고 싶었어요. 상상력에 많이 치우친 것 같습니다. 조시현 시인 : 들이는 시간이 다른 것 같습니다. 소설은 엉덩이 힘으로 쓰인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시는 조금 더 감각이 바깥으로 열린다면, 소설은 한 세계에 골몰하며 쓴다고 느껴져서 쓰는 몸의 감각이 제게는 다르게 느껴진 것 같아요. 각기 다른 부위를
글틴
밤에 무거운 몸을 이끌고우울이 흥건한 집으로 돌아오면언제나 붉게 빛나는점이 하나 있다나를 기다리는지슬픔을 기다리는지알 수 없는 작은 점눈물에 잠기면저 빛을 따라가자우리 집안의 작은 등대달이 잠들러 갈 때면저 빛 아래 몸을 말리자우리 머리맡을 밝혀줄 거대한 촛불나는 저 불씨를 어떻게 해야 할까내 행복이 없을 때만 보이고나의 빈자리를 묵묵히 지키는 저 불씨에게무어라 말해야 할까오늘도 나는 입을 다물고내일은 조금 덜 슬퍼야 하나,생각한다
요즘 들어 수필 하나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나에 대한 가장 종합적인 수필 말이다. 물론 독자들에게 나에 대해 읽게 하는 것이 지금까지 나의 문학관과는 반대되는 것은 사실이다. 나는 내가 비단 나뿐만 아니라 누구든 말할 수 있는, 말하자면 그저 내가 써야 할 것을 쓸 뿐이며 나의 개인적 경험과 감정과는 무관하고 무관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실제로 나는 자기 연민에 과하게 빠진 글들을 비판한 적이 있다. 읽어보기를 권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내 문학의 한쪽 면을 보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이렇게 개인적인 수필로 그대 독자와 다시 만나게 된 것은 내 사상이 크게 달라졌다거나 발작적인 것은 아니다.우선 첫째로, 내가 이전 비평들 중에서 후에 쓰겠다고 약속한 것들을 최대한 빨리, 독자들에게서 잊히기 전에 쓰기 위함이며, 둘째로는 내가 계속 생각하고 있지만 비평으로 쓰기에는 여전히 정리되지 않은 단상들을 소개해보고자 함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내가 이렇게 자기 증언적인 글을 씀에 대한 충분한 해명이 되지 못한다. 다만 누가 알겠는가. 이런 글이 나의 초반에 대한 중요한 기록이 될지 말이다. 별 재미도 없는 변명은 이제 집어치우자.나는 4개의 초등학교, 2개의 중학교, 1개의 고등학교를 다녔고 또 하나의 고등학교를 졸업할 예정이다. 나는 오케스트라와 야구, 영재고 준비를 했으며 모두 실패했다. 어쩌면 그것이 내가 문학을 하는 이유일 것이다. 문학가는 쉽사리 "실패"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실패를 확신하는 데 꽤나 시간이 걸린다. 죽어서 유명해지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게 내 목적은 아니다. 아마 문학을 시작한 사람들이 그렇듯 나도 살아서 유명해지는 것에 대한 욕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가끔은 젊어서 유명해지는 것을 상상은 한다. 그럴 일은 요원하지만 말이다.또 나에 대해 조금 더 부연하자면, 나는 굉장한 부자다. 모든 면에서 말이다. 나는 거의 모든 교육의 기회를 누렸고 지금도 누리고 있으며 아마 후에도 누릴 것이다. 나는 불행하지 않다. 전혀 불행하지 않으며 나는 나름대로 행복한 인생을 살 자신이 충분히 있다. 물론 지금까지의 인생을 돌아보노라면 depression이 나와 어울리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만약 우울이라 한다면 나는 부정할 것이다. 나는 흥분과 차분을 모두 즐길 줄 안다. 나는 다른 모든 사람이 그런 것처럼 화 내는 것과 멍 때리는 것 모두를 좋아한다. 그것들이 나에게 대단한 기쁨이나, 출처 모를 말을 인용하자면, '삶을 살 만하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사실 그런 부분에 있어 이원론적인 행복과 불행에 대한 관념을 나는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 그런 접근의 연장선에서, 나는 나의 친구들에게(물론 링구아 프랑카로 대화한다) 이따금씩 자살을 해야 할 때면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죽고 싶다고 말한다.각설하고, 그런 점에서 나는 어쩌면 금욕주의자가 되어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정당화할 생각은 없다.나는 굉장히 많은 것에 관심이 있다. 어떨 땐 너무
1 화곡의 밤은, 대림의 밤보다 쌀쌀했다. 오랜만의 이사에 설레이고 있던 나는, 붉어진 얼굴ㅡ이사 탓인지 설렘 탓인지ㅡ로 김을 푹푹 내뱉으며, 온기를 지키기 위해 버릇처럼 코트를 여미곤 했다. 이것이 나의 새집에 대한 첫 기억이다. 나는 새 둥지에 대해 거부감을 가졌다. 그 이유를 밝히자면, 내 머릿속 대림은 빌라들과 소규모 아파트가 뒤섞인 주거지와 대림역 부근의 무서운 지역으로 나뉘었는데, 이사를 온 화곡의 매 밤 번쩍이는 네온사인과 비틀거리는 취객들은 나에게는 대림역을 떠올리게 했다. 알코올과 연초 냄새가 매캐하게 풍겼다. 교내의 분위기 또한 달랐다. 아이들은 내게 사소한 일로도 짜증을 내고 눈치를 줬다. 몇 가지 사건으로 예시를 들어보자면, 갓 전학해 온 내가 수업 진행 방식을 모르는 탓에 작은 실수를 저질렀을 때나, 근처의 다른 초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험담을 듣고 말이 심한 것 같다는 의견을 내었을 때 이곳 아이들은 내가 멍청하다며 핀잔을 줬다. 이와 같은 일들이 계속되자, 친구들과 모여 놀기를 그렇게도 좋아하던 나는, 이사를 오고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일 년 넘게 이곳 아이들과 사적인 만남을 가지지 않았다. 그리고 중학교의 초입 또한 별반 다르지 않았다. 차이라면 아이들이 죄스러운 말을 더 쉽게 내뱉는다는 점이 있었다. 나의 새로운 터전이 미워질 지경이 되니, 나는 과거를 꺼내어보게 되었다. 현실에서 도망쳐 좋았던 과거로 침잠했다. 아주 머나먼 즐거움부터 조금씩 시간을 앞당겨오면 후회스러운 사건이 하나 등장한다. 우리 가족은 이사를 하기로 결정했었고, 부모님은 내게 질문을 하나 하셨었다. 우리가 이사를 야 하는데, 가까운 곳과 먼 곳, 둘 중 어느 것이 좋냐는 이야기였다. 나는 이전에도 이사를 해보았지만, 기억에 없을 만큼 과거인 탓에 이사를 경험하고 싶던 나는 고민도 없이 "먼 데!"라 외쳤다. 지금에야 그때 반대로 답했다면 어땠을까ㅡ하고 홀로 한탄하지만, 아마 내가 가까운 곳을 가자고 우겼어도 이사 같은 중대한 사안에 내 의견은 별다른 무게감이 없었을 테였다. 나는 후회에 매몰되어 찬란하던 과거에 집착했다. 현실은 버려두고 좋았던 때의 친구들과만 이따금 메시지를 주고받았다. 그마저도 대부분의 친구가 중학교에 들어가고 새 친구를 사귀며 나는 점점 잊혀 갔고, 나는 갈수록 늦어지는 회신을 통해 그 사실을 눈치챘다. 갈 길을 잃은 내가 부모님께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나는 고립되어 버린 것 같다는 고민을 털어놓으니, 부모님은 내가 이곳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어 하지 않아서 겉도는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맞는 말이었다. 나는 천박한 욕을 입에 달고 다니는 족속들과는 친해지고 싶지 않았다. 크림색 도화지 같은 나는 그들에게 순수한 척하는 이방인이었지만, 내겐 그들이 한낱 야만인 수준으로만 느껴졌다. 이미 중학교 생활 중인 내가, 또 과거를 들먹이며 신세를 한탄하는 데에는 오늘의 사건이 지대한 역할을 했다. 쉬는 시간, 칠판에 그림이나 그리던 나를 같은 반 친구가 밀치고 달아난 것이었다. 나는 즉시 그를 쫓아갔고, 그는 반을 나가 내가 뒷문
키이우와 키예프의 시간 이불을 끝까지 올리는 건 분명하게 울겠다는 것 불을 끄고 블라인드를 치면빛은 순수히 죽었다 우크라이나군 포로를 사살하는 그 총구처럼 까끌한 이불을 올리며 너는 한번 더 빛을 죽이지 이불속의 산소를 다 마시고 굴러다니는 먼지를 전부 먹어치우며 까끌한 이불에 천천히 긁히면서 죽음에너는 그런식으로 속죄하지 아주 분명하게 울고있다 빛이 없는 곳은 시간이 없는 곳너는 학교에서 배운 물리학을 되뇌이고 그러므로 언젠가는 새벽이 온다는 사실을 기어코 잊지 11000km의 울음도 들을 수 있는 시대 전화가 울고 있다 너는 통화 버튼을 젖은 손가락으로 만지면서 이불속에서 빛의 불씨를 키웠지 망각의 아래아무말도 하지 않는 전화는 아무말도 하지 않는 방식으로 분명히 말하고 있다 3시 23분새벽은 오고 있다고 6시간 전의 하루를 살고 있는 모두에게 너는 너에게로 새벽이 오고 있다고 이불속의 너는 차마 알지 못하는 말을 하면서 울고있었다
어느 때와 같은 더운 여름날, 나는 오늘도 밀폐된 공간에 있다. 늘 그렇듯이 나를 감시하는 2명의 간수들이 나를 붙잡고 의사한테 가고 있다. 의사는 매일 몇 개의 심심한 질문을 하고선 약을 처방해주었다.나를 감시하던 사람들은 나에게 이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생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들떠있었다.나는 처음 보는 3명의 사람들에게 차례대로 인사를 했다. 그 사람들은 간수들과 이야기하더니 표정이 굳었고 간수들을 향해 화를 냈다.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내가 이곳으로 온 것에 대해 불평하는 내용인 것 같다. 직접적으로 괴롭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은 나의 말을 아예 무시하고 투명인간 취급하는 것 같았다. 나는 나를 무시하지 말라고 했다. 3명의 사람들은 흠칫하더니 그런 취급한 적 없다고 했다.계속된 무시로 지쳐갈 때 쯤 어느날 갑자기 경보가 울렸다. 우리를 감시하던 간수들은 건물에 화재가 발생해 빨리 피신해야 한다고 했다. 간수들은 밀폐된 공간의 문을 열고 자신들은 따라오라고 소리쳤다. 나는 맨 뒤에서 간수들과 방을 같이 쓰는 사람들을 쫓아 탈출하고 있었다.탈출하던 그때 시꺼먼 연기로 인해 사람들이 어디로 갔는지 알 길이 없었다. 나는 비상등을 찾아 계단으로 내려갔을 때 방을 같이 쓰던 사람들을 찾았다. 그 사람들과 계단을 내려가던 중 한 사람이 발을 삐끗해 계단에서 굴러떨어질 위기에 처했지만 내가 그 사람의 손을 잡아 넘어지지 않을 수 있었다. 나를 괴롭히던 사람이었지만 그래도 사람의 목숨은 중요했기 때문이다.계속해 계단을 내려가 1층에 도착했지만 1층 곳곳에 불길이 오르고 있었다. 그곳을 지나가려 했을 때 갑자기 불길이 튀어 또 같이 방을 쓰던 사람들이 다칠 뻔 했지만 나는 그 사람들은 당겨오면서 불길으로부터 구해냈다.이로서 나는 나를 괴롭힌 사람들 3명 모두 내 손으로 구해주었다. 나는 같이 방을 쓴 모든 사람들을 구하고 1층으로 탈출하기 성공했다. 소방관들이 화재를 진압해 불은 금방 꺼졌다.화재가 발생하고 하루 뒤에는 나는 여전히 다른 지역에 있는 비슷한 건물에서 또 다시 생활하고 있었다. 내가 구해준 사람들은 보이지 않았다.화재 발생 1주일 뒤 분명히 몇 시간 전에 만났던 의사 선생님을 한번 더 만나러 간다고 간수들이 말했다. 거기서 만난 의사 선생님은 저번 화재에서의 방을 같이 쓰던 사람들에 대해 물었다. 나는 신난 마음으로 그 사람들을 구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내가 이야기를 시작했을 때 의사는 그 어느때보다 심각한 표정으로 나를 노려보더니 내 정보가 담긴 종이 파일에 이렇게 적기 시작했다. ‘자신이 살인을 했다는 것에 대해 자각하지 못함. 사이코패스 일 가능성이 높음.’이라고 적었다.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나는 계속해 사람들을 살려왔다. 내가 이곳에 들어오게 된 이유도 몇 년 전 어떤 사람들을 살렸을 때이다.같은 하루가 반복되던 어느 날 간수들이 어떤 사람이 나를 찾아왔다고 말했다. 나는 그 사람에게 갔다. 그 사람들은 나를 보더니 갑자기 화를 내기 시작했다. 나는 어이가 없어서 왜 화를 내냐고
줄곧 기대어 왔던 건기다리는 버스가 있어서야담벼락을 껴안은 덩굴은아직도 하염없이 무성할까오늘도 기우에 빠져서마냥 노선을 헤아리고 있어도착지를 기고 구르고 뛰어가기엔오늘은 여름이니까단순히 그뿐이야박제된 전깃줄에 올라탄까마귀는 나와 함께 십 분을 기다리며우려 섞인 울음소리는 우악스러운 배기음에 묻혀마모된 타이어의 무늬가 옅어져역시 빠른 건 뭐든지.라지만 그림자도 메말라더위처럼머금은 구석 햇살 매미여름 결 틈 푸른 공제선을 휘감으며흐릿한 아침의 능선을 타고 버르적거려아스팔트 향이 두텁게잠시 졸았을 뿐이지만 버스는 온데간데없어검게 그슬린 하늘 같아땀에 젖은 손으로는떠나는 것들의 소맷자락을 놓치고말 뿐이야역시 빠른 건 뭐든지.라지만 다시 십 분을 기다리며버스가 오지 않지만난 기대서 막연히담벼락에 둘러싸인그곳에 앉은 까마귀 울음다만 생각하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어
기말고사기말고사 3주 전뒹굴뒹굴 놀다가 기말고사 2주 전 부랴부랴 공부 중기말고사 1주 전벼락맞는 기행을기말고사 당일날내 머리는 새하얘아, 성적이 나온다검은 건 의미 없는 글씨요흰 것은 볼일 없는 종이 ... 였다면 좋으련만집에 어떻게 들어가나 한숨이 푹푹
문장소식
바로가기남북한 출신의 작가들과 대중이 모여 통일과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학의 역할을 탐색하는 문학창작워크숍 프로그램입니다. 이 워크숍에는 남북작가 공동창작집 또는 탈북작가 공동창작집에 참여했던 작가들이 담임 작가, 특별 강연자, 북토크 작가로 참여하여 수강생과 함께 자유, 인권, 평화, 통일 등의 주제에 관한 문학 창작 경험과 창작 방법론, 가치관 등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모든 강연은 무료로 제공되며, 문학 또는 문학 창작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총 6회의 워크숍 중 4회 이상 참여하시면 워크숍 수료증과 수강생 공동 창작집(비매품), 다과를 선물로 드립니다. ○모집 대상: 문학 또는 문학 창작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 (기초반과 심화반 각각 15명씩 선착순 모집) ○일시: 2025년 7월 26일 ~ 8월 30일 (매주 토요일 오후 3-6시) ○장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1동 101, 102호 ○신청 기간: 2025년 6월 19일(목) ~ 7월 11일(금) ○신청 방법 참가 신청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2lzwsmwoO3opKFX04zahWg0ZetOQs4-X01lLIPCoYn1jsbw/viewform?usp=header -ipussnu25@gmail.com 로 신청 (성함과 연락처를 기입하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터의 QR코드 이미지를 휴대폰으로 스캔하시거나 아래의 링크를 통해 워크숍 개최 취지와 참여 작가 약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숍 개최 취지 및 참여 작가 약력 링크: https://m.site.naver.com/1KKwu -강연 관련 문의는 ipussnu25@gmail.com 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창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학광장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2006년부터 운영해온 문학집배원 서비스가 2025년 5월을 마지막으로 종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문학집배원은 문학집배원으로 선정된 시인, 소설가가 큐레이션한 문학 작품을 낭독 영상으로 제작하여 뉴스레터와 함께 독자 분들을 찾아가는 '문학 배달 서비스'로 그동안 많은 분들께 문학의 따뜻한 위로와 일상의 감동을 전해드려왔습니다. 그동안 문학집배원을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문학광장은 앞으로도 문학을 더 가까이, 다채로운 방식으로 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콘텐츠와 기획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학광장 드림